본문 바로가기
댕댕심리

강아지가 바닥을 긁는 4가지 이유

by 미키림 2022. 7. 27.

 여러분들의 강아지가 앉기 전 바닥 / 침대 / 쇼파 등을 앞발로 긁으시나요?

저도 처음 강아지를 키울 때는 뭔가 불만이 있는건 아닌지,

화가 난건가? 걱정하기도 했었는데요 ㅎㅎ

오늘 강아지가 바닥을 긁는 이유 4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1. 본래의 습성

 

강아지들이 무리 생활을 할 때

맹수의 습격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땅을 파서 그 안에서 잠을 청했다고 합니다.

그 본능이 지금까지 남아 잠자리를 정돈하는 느낌으로 바닥을 긁기도 해요.

주기적으로 바닥을 긁는 행동을 보인다면 본래의 습성 때문일 수 있으니 걱정마세요.

 

2. 심심해서

 

강아지들도 때때로 지루함을 느낍니다.

그저 의미 없이 심심해서 바닥을 긁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.

강아지가 너무 지루해보인다면 산책을 한번 다녀오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!

 

3. 보호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

 

만약 보호자님께서 강아지가 바닥을 긁는 행동을 보일 때 매번 제지를 하셨다면,

강아지들이 '아 내가 이렇게 하면 보호자님이 나에게 관심을 가지는구나!' 라는 

생각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. 이렇게 학습을 하게 되었다면

보호자님의 사랑과 관심을 필요로 할 때 바닥을 긁는 행동을 보일 수 있어요.

이런 경우에는 잠시 시간을 내어 반려견과 교감을 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ㅎㅎ

 

4. 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해서

 

간혹 강아지들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 할 때 바닥을 긁는 행동을 보일 수 있어요.

강아지들이 평소와 달리 유난히, 손톱에서 피가 날 정도로 바닥을 긁는다면

강아지들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할만한 요소가 있었는지 한번 확인 해보실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.

 

5. 출산을 준비 할 때

 

보호자님의 반려견이 출산을 앞두고 있다면

새끼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하여 이런 행동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.

본래의 습성과 비슷한 맥락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.

 

6. 간식을 숨기고 싶어서

 

이 부분은 강아지의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

좋아하는 간식을 줬을 때, 

간식을 소중히 숨겨두었다가 먹고싶은 마음에 보이는 귀여운 행동 일 수도 있습니다.

 

7. 넘치는 애너지를 분출하기 위하여

 

집을 비웠다가 다시 돌아왔을 때 난장판이 된 집을 마주하게되기도 하는데요 ㅠㅠ

강아지들이 바닥을 긁으며 애너지를 주체하지 못하는 듯 보인다면

강아지들과 밖에나가 신나게 한바탕 뛰고 오신다면 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

 

오늘의 정보가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ㅎㅎ

 

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.